영지주의이다. 이것은 하나님과 사람, 그리고 구원에 대한 참된 지식을 제공해 준다고 했다. 영지주의의 근본사상은 인도, 바벨론, 페르시아 등 동양에서 나온 것이며 헬라 철학의 근본 사상과도 유사했다. 영지 주의 사상가들은 기독교, 특히 그것의 중심 인물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메시지를 그의
1. 초대교회의 정의30년경부터 4세기 초 그리스도교가 로마의 국교로 인정되기까지의 기간 형성되었던 그리스도교에 대한 총체적 명칭.원시교회는 다시 사도시대와 속사도시대로 구분한다.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방랑생활을 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던 원시 공동체는 팔레스타인을 넘어 소아시아
하나님의 교회는 말씀 위에 세워지고, 사도적 신앙 고백 위에 세워져야 하는 것이 교회 개척의 신학적 대 전제다. 교회를 개척하는 사람들은 철저한 복음적 신학에 입각한 목회 신학과 교회 운영을 해야 한다. 오늘날 많은 교회가 처음에 세워질 때 잘못된 신학과 인간적인 이상(理想)이나 성취욕으로
I. 문제제기
오늘날 흔히 여성의 지위와 권익이 향상되고 그에 따라 각 분야에서 여성들의 발언권이 높아지고 있다고 보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이것은 지위의 절대적인 향상이라기보다는 단지 과거보다 조금 나아졌다는 상대적인 향상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아직도 현대의 여성
Ⅰ. 서론
아무런 원인도 없거나 이해 가능한 질서 속에서 생겨나지 않은 원인을 가지고 발생한 사건을 우리는 “우연”이라고 부르고, 필연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을 우리는 “운명”이라고 부른다. 운명의 견해에 따른다면 ‘로마제국과 다른 모든 왕국의 기반은 우연적인 것도 아니고, 별들의 위치에
1. 영지주의의 도전으로부터 로마제국 교회까지를 개관 약술하라
중세는 크게 세 시대로 나눌수 있다. 교회사를 고대•중세•현대로 나눌 때 중세의 초대 교황 그레고리우스 1세 로부터 M.루터의 종교개혁까지(590∼1517)를 중세로 볼수 있으며, 이는 다시 3시기로 구분된다.
초대 교회는 크게 두
영지주의(그노시즘)의 기원
영지주의의 출처를 규명하기 위한 활발한 연구를 하고는 있지만, 모든 점에 있어서 그 기원에 대한 확실한 지식을 얻을 수가 없다. 19세기말의 종교사가 연구되기 전까지 영지주의는 2세기의 기독교의 현상으로 간주되었다. 교회사가 하르낙(Carl Gustav Adolf von Harnack, 1851. 5.7-
영지주의 보고서를 마무리하면서 지적해야 할 사실은 초대 기독교 지도자들이 이단을 비판하고 그들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단들이 갖고 있는 근본적인 요소들이 이단들뿐만 아니라 정통주의라고 분류되는 초대교회 지도자들에게 상당히 나타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당대에
교회사 내용개관
1) 고대 기독교
기독교의 기원은 유대교 내의 한 운동으로 시작되어 70년 예루살렘 유대성전의 파괴로 끝났다. 초대기독교는 유대적 성경이 강하였으며 바울의 신학은 기독교의 핵심이었다. 카톨릭 기독교는 보편적 기독교집단으로 감독제도, 성경, 정경의 목록을 가지고 있었다. 당